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장점 5가지
김도균 대표의 저서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로 상위노출하라'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5가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5가지 토픽을 토대로 내용을 정리해봤는데 개인적인 견해도 약간 섞여있으니 참조하기 바랍니다.
네이버쇼핑이 단기간에 온라인쇼핑 시장에 자리잡을 수 있던 계기는 구글의 검색기능과 아마존의 이커머스 기능을 적절히 활용한 것에 있다고 합니다.
1. 국내 1위 검색엔진 트래픽과 네이버 메인화면 노출
네이버는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노하우를 AI를 통한 네이버 쇼핑 랭킹 로직에 접목했습니다. 이를 통해 트렌드에 맞는 제품이 고객의 선호도에 따라 무료로 노출되었고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2. 간편결제 시스템 네이버페이의 급성장
네이버페이는 2015년 6월에 출시되었고 현재 네이버 쇼핑에서 네이버페이의 비중은 지대하게 자리잡았습니다. 구입 후 구입확정을 하면 포인트 적립을 해 주며 리뷰를 쓸 경우 추가 포인트 적립이 개인적으로 쏠쏠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대표 포털로 자리잡은 네이버를 결제시스템까지 발전시켜 스마트스토어의 거침없는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3. 업계 최저 판매수수료와 빠른 자금회전
쿠팡 및 타 이커머스 사이트와 비교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는 저렴합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는 1~5.85%로 네이버쇼핑 매출연동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으며, 최대 5.85%까지 발생합니다.
반면 G마켓은 4~13%(도서, 음반은 15%), 11번가는 7~13%(브랜드패션 디자이너 카테고리는 20%), 쿠팡은 5~10%(일부 카테고리 최대 10.9%), 위메프는 10~20%(신규입점사 판매수수료 4% 적용)의 수수료를 징수합니다.
같은 가격으로 판다면 셀러에겐 네이버가 더욱 매력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네이버는 퀵에스크로를 통해 판매자는 정산주기를 최대 10일 이상 단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네이버를 이용하는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에게 성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공간을 제공합니다.
partners.naver.com
4. 최신성 로직과 알고리즘 로직을 통한 상위노출 가능
최신성 로직은 기존 판매자 제품보다 새로 등록한 제품을 일정 기간 어드밴티지 랭킹 점수를 줘서 순위상승과 노출에 도움을 주는 로직입니다.
최신성 로직과 더불어 네이버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에 의한 알고리즘 로직을 통해 신규 셀러의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합니다.
5.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통한 타깃팅
에이아이템즈(AiTEMS)는 네이버 쇼핑 서비스에서 AI가 추천하는 개인화 서비스입니다. 즉, AI를 사용한 쇼핑추천 기술을 뜻하는데요, 2019년 5월 기준 네이버는 이를 통해 거래액을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3% 늘릴 수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고객의 연령, 성별, 취향, 구매이력, 관심사항 등을 고려하여 아이템을 추천해주면 구매전환율이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셈입니다.
네이버,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 공개
네이버가 인공지능 기반의 콘텐츠 추천 시스템 에어스에 이어,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인 ‘에이아이템즈(AiTEMS, Ai+items)’를 자체 개발해 모바일 쇼핑판에 시범 적용했다고 9월1일 알렸다. 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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